상승 예상 종목 (2023년 8월 14일 종가 기준) – 삼양식품, 대창, 티로보틱스

삼양식품

  • 차트, 거래대금

    당일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종목 역사상 최고가를 달성하였습니다. 거래대금은 1400 억인데, 이것도 역사상 최고 금액입니다. 거래대금 자체가 엄청 크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이 종목에서는 가장 많이 터진 것이라는 점이 의미있습니다. 오전에 갭이 많이 뜬 상태에서 상한가를 기록하여 갭이 좀 있다는 것이 약간 부담이기는 합니다만, 아무튼 차트와 거래대금은 상당히 좋아보입니다.

  • 재료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으로 유명합니다. 불닭볶음면을 비롯해서 관련 제품들이 글로벌로 인기가 높다는 점이 호재로 작용하였습니다. 2분기 실적도 컨센서스를 뛰어넘는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하였다고 합니다.

    수출 전진기지인 밀양에 제2공장 설립도 추진중이라고 합니다. 목표 준공시기는 2025년 5월이며, 기존 밀양 1공장과 비슷한 수준의 capa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얼마전 설립한 인도네시아 법인도 이번 10월 영업활동을 개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전반적으로 기업의 펀더멘탈과 관련이 있는 재료들이며, 적절한 기대감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재료로 보입니다. 차트와 거래대금도 준수하므로, 익일부터 조금씩 매수할 예정입니다.

대창

  • 차트, 거래대금

    당일 19% 상승하면서, 종가 기준으로는 역사상 최고가를 기록하였습니다. 다만 그 전에도 윗꼬리를 달았던 적이 있어서, 종전 윗꼬리를 모두 뚫지는 못한 모양입니다. 거래대금은 1400억인데, 최근들어 심심치 않게 1000 억 이상의 거래대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종목은 8월 들어서 계속 박스권 돌파를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종목은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당분간 박스권 돌파를 모니터링 할 계획입니다.

  • 재료

    대창은 동합금 비철금속 전문 제조업체입니다. 미국이 구리를 핵심 광물 중 하나로 지정하였다는 이슈도 호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초전도체 관련주도로 엮여서 함께 오르는 모양새입니다. 초전도체 이슈는 언제 거품이 꺼질지 모르므로 매우 주의를 요합니다.

 

티로보틱스

  • 차트, 거래대금

    당일 16% 상승하면서 역대 신고가를 기록하였습니다. 거래대금은 2000 억으로 준수합니다. 2023년 1년 내내 거의 쉬지 않고 상승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올해 5배가 넘게 올랐군요. 차트만 봤을때는 너무 높은 자리라서 매수하기가 너무 어려워 보입니다.

  • 재료

    당일 실적 발표가 있었는데, 매출액은 작년보다 43% 감소, 영업이익은 적자 지속입니다. 실적이 별로임에도 불구하고 상승세를 멈추지 않는 것이 신기하네요. 최근 로봇주들이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 티로보틱스가 그 선봉장에 서 있습니다. SK와 2차전지 공정 계약을 했다는 이슈가 있었는데, SK와 관련이 있다는 점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재료가 나쁘진 않지만, 차트가 부담스러워서 손을 대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Leave a Comment